가스라이팅의 단계와 극복방법
가스라이팅의 단계와 극복방법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독립성을 미묘하게 파괴하는 언행을 말한다. '상대방의 간섭', '상황적 생산과 조작', '귀인 오류' 등의 행위는 가해자의 판단을 흐리게 한다. 가스라이팅은 정의상 '자신의 판단을 의심하게 하고 타인에게 의지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순진하고 무례한 사람들이 얼마나 선을 넘는지에 대한 인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교활한 형태의 조작과 심리적 통제.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들은 종종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그들이 자신에 대해 정말로 알고 있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기 위해 잘못된 정보를 받는다. 그들은 그들의 기억, 인지, 심지어 제정신에 의문을 제기할지도 모른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스라이팅의 조작은 점점 더 복잡하고 강력해 질 수 있고, 피해자들이 진실을 보는 것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가스라이팅 심화 단계
가해자도 피해자도 나이, 성별, 학교, 직장 따위는 상관하지 않는다. 상대를 조종하려는 사람과 관제사의 표적이 되는 사람이 단 두 명일 때 발생한다. 대부분의 가해자들은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하기 때문에 대상 자체를 인식하기 어렵다.
1. 관계 형성
가스라이팅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피해자와 밀접한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높다. 가스라이팅은 친밀한 관계에서 더 흔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가족, 선생님, 직장 상사, 연인 등이 있다. 가해자는 처음에는 동정심으로 타인의 경계심을 풀어주기도 하고, 때로는 동정심의 수준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이 단계만 반복하기도 한다(주로 온순하고 처음부터 가해자의 의도를 의심하지 않거나 무기력은 이미 학습한 후에 진행된다).
2. 기억 왜곡
피해자가 실수를 할 때마다 가해자는 놓치지 않고 하나둘씩 자신을 의심하고 불신하라고 일깨워준다. 특히 사소한 실수와 기억을 주장하고, 가해자가 판단을 대신하도록 유도하고, 가해자의 주장을 굳혀 피해자의 기억을 의심하는 과정이다.
3. 최소화
2단계에서는 피해자가 강력하게 항의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미 3단계에 이른 피해자들은 주변인들에게 비논리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4. 무시
이 시점에서 가해자는 피해자를 민감한 사람 또는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해 호들갑을 떠는 특이한 괴짜로 취급한다. 가해자는 자신이 저지른 폭력에 대해 전혀 개의치 않고, 때로는 피해자가 지적해도 "무슨 일로 화를 내냐, 완전히 정상이라고 생각하냐"며 반대하기도 한다. 그것은 희생자가 그들의 감정뿐만 아니라 그들의 재산도 통제할 수 있게 해준다.
어떤 지적인 노인이나 정치인들은 3번으로 시작해서 2번과 4번으로 온다. 물론 뻔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는 것은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위험이 훨씬 높기 때문에 애초에 잘라내는 것이 중요하다.
사이비 종교 전도사이거나 주변에서 평판과 인기가 좋은 사람이라면 더욱 조심해야 한다. 상황에 접근하기 전에 처음부터 주변 사람들을 회유하거나 선동하거나 초대함으로써 상황을 설계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무언가를 제대로 인식하고 대응하는 것이 어렵고, 후자의 경우에는 빠져나갈 길이 없기 때문에 잘못 걸리면 자유롭게 움직이며 교제할 수밖에 없다.
가스라이팅 대항법
1.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
자존감이 높고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가스라이팅을 통해 통제하기 어려운 유형이다. 가스라이팅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을 더 잘 아는 것을 전제로 행동하지만, 처음부터 자신에 대한 믿음이 확고하고 확고하다면 이런 종류의 가스라이팅이 침투할 여지가 없다. 너를 가장 잘 알고 너를 돌볼 수 있는 사람은 너 자신뿐이야. 가스라이팅은 희생자가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자신을 차별하는 능력을 비난하려고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심리적 공격과 통제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과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다른 사람들의 말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
인간은 완벽한 존재가 아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사람들의 말은 어느 정도 주관이 있고, 과장과 거짓, 편향된 경험이 섞일 수 있다. 물론 상대방을 위해 무언가를 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도 예외는 아니다. [8] 특히, gaslighting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든 자신의 의도 나 신념을 따라야 한다는 확고한 목적 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심의의 여지를주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말을 맹목적으로 신뢰하기보다는 항상 한 발 물러서서 충분히 생각하고 믿는 자세가 필요하다. 서로 친하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의견을 강요하는 경우에는 신빙성 있는 사유와 신빙성 있는 언행으로만 의견을 수용하고, 불명확한 근거에 근거해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때까지 판단을 보류하도록 했다.
3. 가스라이팅 방식을 파악하고 도와줄 사람을 찾는다
인간은 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존재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을 깨우고 도와줄 사람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가해자의 행동이 사고가 아닌 전략이라는 것을 이해하면 좀 더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정면 충돌을 피하세요.
그것은 신체적으로 그 상황을 완전히 피하는 것을 의미하며, "알겠습니다"라고 말하는 방법은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방법입니다. 그냥 '생각해볼게'라고 말하고 한쪽 귀로 듣고 다른 쪽 귀로 흘려버리는 식으로 전달하는 게 좋다. 가스라이팅 가해자의 요구를 확인해 선의의 은폐를 시도하면 나중에 "그때 알았다고 했는데 또 거짓말을 한다"는 식으로 추가 통제권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의 가치관을 바꾸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가해자의 잘못을 완전히 입증하기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최선이다. 말을 하면 할수록 더 말려들어 가스라이팅의 늪에 빠진다. 반대로 가해자와 가해자가 일관되게 상황을 만들지 않으면 가해자의 덫에 걸릴 확률은 더욱 낮아진다. 그러나 이 방법은 대면생활을 자주 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조직 내 가해자의 계급이 피해자보다 높으면 상황 자체를 피하기 어려워진다.
5. 논리적으로 생각하다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가 빠질 수 없다. 상대방의 말이 의심스럽다면 자신의 판단을 이용해 논리적으로 판단하는 것보다 더 좋은 대응은 없다. 비이성적인 주장과 의견은 절대 믿어서는 안 된다.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감정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판단만 하면 어느 순간 빠져나갈 수 없는 때가 올 것이다.
6. 결정적일때 용기를 내자
상대방이 논리적으로 주장하며 스스로 목을 조르지만, 그 구멍이 메워지면 분위기를 살피고 상대방의 노예가 될 방법을 찾으면 된다. 두려워하지 말고 여러분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기르세요. 물론 위와 같이 피할 수 있다면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사각지대는 모든 가스라이팅이 피할 수 있는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 여러분은 다른 사람이 화가 나거나 관계를 끝낼 의향이 있더라도 결정을 내리고, 아니라고 말하고, 관계를 끝내는 용기 있는 결정을 내리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무의미한 인간관계에 매달리다 결국 파멸에 빠지는 사람이 한두 명이 아니라 사소한 거부나 이견으로 관계를 끝내겠다며 당사자를 깔보고 가볍게 여기는 것이다.
어린이들에게 가해지는 가스라이팅 방식
특히 어른들이 단순히 나이, 경험 부족 또는 어른들에 대한 의존 때문에 신뢰와 권위의 위치에 있을 때 어린이들에게 그들이 취약하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가르친다. 그들은 대부분의 성인들은 안전하지만, 일부는 위험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아이들에게 "넌 바보야." "넌 무책임해." "당신은 게으르군요." "당신은 뚱뚱해요."라고 말하는 것은 일종의 가스라이팅이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실패를 강화하고, 그것은 아이들의 필요를 확립할 뿐이다. 아이를 똑똑하고, 책임감 있고, 열심히 일하고, 날씬하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은 부모, 또는 선생님이다.
아이들은 다른 어른들과 함께 신뢰와 권위의 위치에 있는 어른들이 현장에서 그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시험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부모들이 힘이나 가스의 불균형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이들은 학교, 클럽, 교회, 스포츠 단체에서 누구와 대화해야 하는지 가르쳐야 한다.
현실은 권력을 가진 어른들에 의해 선택되지 않는다. 이것은 객관적인 측정입니다. 우리는 사실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지방"과 같은 용어를 사용해도 가스 조명 위험 신호가 생성됩니다.
두 얼굴을 가진 어른들을 조심하세요. 그들은 부모와 같은 다른 어른들을 중심으로 일방적으로 행동하고, 그들이 그들의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 변화한다. 그들은 또한 활짝 웃고 어른들을 위해 아이들에게 외설적인 말을 중얼거릴 수 있다. 이 모순된 행동은 현실이 조작되고 있다는 신호이다.
학대하는 부모들과 선생님들은 종종 그들의 아이들에게 양면적으로 행동한다. 그들은 위험한 가스라이팅 등을 목표로 하기 위해 칭찬과 배려를 보여주는 아이들이나 학생들을 선택할지도 모른다. 한 가정에서, 한 형제는 특권을 누리고 다른 형제는 무시당한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어른들은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을 의심하게 만들기 위해 수사적인 질문을 사용할 수도 있다. 성인들이 자신의 경험과 현실에 반응하거나 기여하거나 주장하는 대상의 능력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위협적이고 욕설적이며 침묵하는 질문을 한다면, 가스라이팅이 사용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