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이탈에 대하여
유체이탈(OBE)에 대하여
우리는 보통 의식적인 자아를 마치 우리 몸 안에 있는 것처럼 경험하지만, 유체이탈을 경험하는 동안 의식적인 자아는 몸과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느낀다. 유체이탈 경험은 극단적인 형태의 이인증일 수 있다. 이것은 이인화/비현실화 장애로 알려진 해리성 장애의 증상 중 하나일 수 있다.
유체이탈 경험은 사망에 가까운 경험, 수면, 편두통이나 간질 같은 의학적 상태를 포함한 몇 가지 요인과 관련이 있다. 유체이탈 경험에 대한 연구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신경 과학자, 인지 연구자 및 심리학자는 신체 외 경험을 유발하는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를 하고 있다.
유체이탈의 원인
사람들이 유체이탈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많은 상황과 조건이 있습니다. 그들은 두 가지 유형(자발적 유체이탈, 유도된 유체이탈) 중 하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발적 유체이탈 체험
연구에 따르면 자발적인 유체이탈과 달리, 유도된 유체이탈 경험한 사람들은 유체이탈 이전에 그들의 몸에서 감각을 느낄 가능성이 더 높다. 자발적 유체이탈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죽음에 가까운 경험 : 유체이탈은 종종 죽음에 가까운 경험을 동반하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뇌 기능 장애의 산물로 보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심장마비 생존자들은 심폐소생술을 하는 동안 시력과 청력이 신체에서 분리되는 유체이탈을 자주 보고한다.
수면 : 유체이탈과 수면의 관계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조사되어 왔으며, 그들은 유체이탈이 잠들거나, 쉬거나, 졸기 직전에 가장 자주 보고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것은 또한 수면 마비와 같은 상태와 관련이 있다.
의료 및 정신 건강 상태 : 유체이탈의 가능성 증가와 관련된 신경학적, 정신적 건강 상태는 편두통, 뇌전증, 뇌 손상, 기분 장애, 정신 질환, 해리성 장애를 포함한다.
유도된 유체이탈 체험
유도된 유체이탈을 경험한 사람들은 유체이탈 이전에 몸에서 분리되었다고 느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유도된 유체이탈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학 물질 : 케타민, 마리화나, 헤로인, 메스칼린, LSD를 포함한 환각 및 해리 특성을 가진 많은 약물들은 유체이탈의 높은 유병률과 관련이 있다. 유체이탈은 마취를 받는 사람들에 의해 보고되었다.
신체 위치 : 신체 위치는 유체이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대부분의 연구는 자발적이거나 유도된 유체이탈이 반듯이 눕거나 편안한 자세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제안한다. 급격한 가속이나 감속 등 급격한 신체 위치 변화도 유체이탈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
강한 중력 : 조종사들과 우주비행사들은 강한 중력에 직면했을 때 유체이탈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뇌에서 혈액이 부분적으로 빠져나가고 하지에 고여 의식을 잃고 유체이탈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힘은 방향감각 상실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유체이탈을 유도하는 다른 방법 : 유체이탈은 의도적으로 또는 의도하지 않게 다음을 통해 유도 될 수 있습니다.
유체이탈의 느낌
일반적으로 유체이탈 겸험 동안 개인은 자신의 의식이 자신의 몸 밖에 있다고 느끼거나, 한 부분이 관찰하고 한 부분이 참여하는 "분할된 자아"를 경험한다. 유체이탈은 전형적으로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공통 특징을 포함한다.
- 몸에서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높은 위치에 떠 있는 느낌
- 그 높은 곳에서 세상을 보는 것 같은 느낌
- 높은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느낌
- 신체와 자아 사이의 단절
- 그 경험이 매우 현실적이라는 느낌
신체 기능 손상과 유체이탈의 연관성
내이의 여러 부분으로 구성된 전정계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어지럼증이 유체이탈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장애는 전정계가 뇌에 혼란스러운 신호를 보내게 할 수 있고, 이러한 신호를 이해하려는 뇌의 시도는 사람들의 신체와 환경에 대한 감각을 왜곡시킨다.
유체이탈이 측두엽-두정 접합(TPJ)을 포함한 뇌의 측두엽 영역에서 다중 감각 정보 통합의 손상의 결과라는 주장도 있다. TPJ는 자기 인식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신체의 시각, 청각 및 기타 감각 시스템의 정보를 포함하여 외부 환경과 신체 내부의 정보를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대뇌피질의 이 영역에서 다감각 정보가 분해되면 신체 중첩의 감각, 신체와 자아의 위치 차이, 외부 세계에 대한 관점의 변화 등 유체이탈과 관련된 신체 착시를 초래할 수 있다.
댓글
댓글 쓰기